👩🏻‍💻 TIL

xcode push notification not showing

ji-hyun 2022. 10. 24. 20:29

나는 파이어베이스 클라우드 메시징을 이용해서 iOS 의 Push Notification 을 구현하고 싶었다.

참고로 나는 플러터 개발자이기 때문에 iOS xcode 를 다룸에 있어서 익숙치 않다.

 

 

 

나는 인증서와 키를 모두 알맞게 발급 받았다.

혹시 인증서와 키 발급 받는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영상을 참고하면 된다. ↓

https://www.youtube.com/watch?v=ytT65m_CjXU&list=LL&index=11 

 

이제 + 버튼을 눌러서 Push Notification 을 추가할 차례이다.

그런데!!!!!!!!! 난 저 + 버튼을 누르면 Push Notification 이 없었다.

 

+ 버튼을 눌렀는데 Push Notification 이 없었다..

 

오잉? 내가 뭘 잘못했나 하면서 인증서, 키 모두 체크했고 별 이상 없었다.

다른 사람들은 저 버튼 눌러서 Push Notification 을 잘만 추가하고 문제 없어보이던데 왜 나는 그 항목이 없을까?

그렇게 며칠동안 넋 놓고 있었다.

 

 

 

 

애플 개발자 계정으로 들어가서 살펴보던 중 Profiles 라는 항목이 눈에 보였고, 눌렀을 때 나는 그 항목이 없어서 궁금해 졌다.

그런데 이게 원인이었다.

 

프로비저닝 프로필

app id 와 certificate 와 device 정보를 입력하여 애플 인증서와 iOS 기기와 연결시켜주는 역할이라고 보면 된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참고 ↓

 
 

아무튼 프로비저닝 프로필이 꼭 필요하다!

생성하고 나서 아래 사진처럼 Automatically manage signing 체크를 해제시켜준다.

 

Automatically manage signing 체크 해제!!

 

 

그리고 Provisioning Profile 에서 방금 만들었던 프로필을 수동으로 바꿔준다.

그리곤 프로필 옆 i 를 눌러서 Capabilites 를 확인해보자.

↓  

 

Push Notification 항목이 있다

 

지금까지 인증서, 키, 프로필까지 잘 설정해뒀다면 위에 사진처럼 Push Notification 이 보일 것이다.

없다면 다시 체크해보길 바란다.

 

 

 

 

자 이제 다시 돌아와서 

 

빨간색 동그라미로 쳐진 + 버튼을 눌러보자

 

빨간색 동그라미로 쳐진 + 버튼을 눌렀을 때 Push Notification 항목이 드디어 생겼다!!

만세!!!!

 

 

 

여기서 알아둬야 할 것은..

애플 개발자 페이지에서 프로비저닝 프로필의 `push notification` 을 활성화 시켜줬다고 해서 업데이트 된게 아니라 따로 또 xcode 에서 + 버튼을 눌러 capability 를 활성화 시켜줬었는데
그 이유는 `프로비저닝 프로필`은 현재 내 플젝에서 사용하겠다고 선택한 Capability 목록을 담고 있는게 아니라 `선택가능한/지원가능한 Capability 목록`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나처럼 헤매는 사람들에게 도움 되었길 바라며, 포스팅을 마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