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턴스의 생성과 소멸
이니셜라이저와 디이니셜라이저
init, deinit
< 프로퍼티 기본값 >
스위프트의 모든 인스턴스는 초기화와 동시에 모든 프로퍼티에 유효한 값이 할당되어 있어야 한다.
프로퍼티에 미리 기본값을 할당해두면 인스턴스가 생성됨과 동시에 초기값을 지니게 된다.
class PersonA {
// 모든 저장 프로퍼티에 기본값 할당해야 함!
var name: String = "unknown"
// var name: String // 이렇게 쓰면 error -> 기본값 없음
var age: Int = 0
var nickname: String = "nick"
}
let jason: PersonA = PersonA() // 인스턴스 생성될 때 모든 저장 프로퍼티에 기본값 할당됨
jason.name = "jason"
jason.age = 30
jason.nickname = "j"
< 이니셜라이저 >
초기화와 동시에 프로퍼티에 값을 할당해주고 싶다면 --> 이니셜라이저
프로퍼티 기본값을 지정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이니셜라이저를 통해 인스턴스가 가져야 할 초기값을 전달할 수 있다
class PersonB {
var name: String
var age: Int
var nickname: String
// 이니셜라이저
init(name: String, age: Int, nickname: String) {
self.name = name
self.age = age
self.nickname = nickname
}
}
let hana: PersonB = PersonB(name: "hana", age: 20, nickname: "하나")
만약 닉네임이 없다면..? 옵셔널을 이용하면 된다.
즉, 프로퍼티의 초기값이 꼭 필요 없을 때 옵셔널을 이용한다.
class PersonC {
var name: String
var age: Int
var nickname: String?
init(name: String, age: Int, nickname: String) {
self.name = name
self.age = age
self.nickname = nickname
}
init(name: String, age: Int) {
self.name = name
self.age = age
}
}
이것은 convenience 키워드로 간단하게 나타낼 수도 있다.
class PersonC {
var name: String
var age: Int
var nickname: String?
convenience init(name: String, age: Int, nickname: String) { // 자신의 이니셜라이저를 호출할 때는 convenience
self.init(name: name, age: age) // 중복 코드를 이렇게 쓸 수 있다
self.nickname = nickname
}
init(name: String, age: Int) {
self.name = name
self.age = age
}
}
자신의 이니셜라이저를 호출할 때는 convenience 키워드를 쓰며, 이니셜라이저 중복 코드를 self.init 으로 호출한다.
< 암시적 추출 옵셔널 (!) >
암시적 추출 옵셔널은 인스턴스 사용에 꼭 필요하지만 초기값을 할당하지 않고자 할 때 사용한다.
class Puppy {
var name: String
var owner: PersonC!
init(name: String) {
self.name = name
}
func goOut() {
print("\(name)가 주인 \(owner.name)와 산책을 합니다")
}
}
let happy: Puppy = Puppy(name: "happy")
// happy.goOut() // owner 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error
let jenny: PersonC = PersonC(name: "jenny", age: 20, nickname: "a")
happy.owner = jenny
happy.goOut()
// happy 가 주인 jenny 와 산책을 합니다
< 실패가능한 이니셜라이저 >
이니셜라이저 매개변수로 전달되는 초기값이 잘못된 경우 인스턴스 생성에 실패할 수 있다
인스턴스 생성에 실패하면 nil 을 반환한다
그래서 실패가능한 이니셜라이저의 반환타입은 옵셔널 타입이다
class PersonD {
var name: String
var age: Int
var nickname: String?
init?(name: String, age: Int) {
if(0...120).contains(age) == false {
return nil
}
if name.count == 0 {
return nil
}
// 앞의 return 들로 예외사항을 처리해준다
// 그후 할당
self.name = name
self.age = age
}
}
// let john: PersonD = PersonD(name: "john", age: 23) // error --> 옵셔널 타입으로 지정해줘야 함
let john: PersonD? = PersonD(name: "john", age: 23) // ok
let batman: PersonD? = PersonD(name: "", age: 10)
// let john: PersonD = PersonD(name: "john", age: 23)
이 코드가 에러 나는 이유는 PersonD 는 옵셔널 타입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PersonD? 타입으로 지정해주어야 에러가 나지 않는다.
실행결과
batman 인스턴스는 생기지 않았다.
디이니셜라이저
deinit 은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메모리에서 해제되는 시점에 호출된다.
인스턴스가 해제되는 시점에 해야할 일을 구현할 수 있다.
class PersonE {
var name: String
var pet: Puppy?
var child: PersonC
init(name: String, child: PersonC){
self.name = name
self.child = child
}
deinit {
if let petName = pet?.name {
print("\(name)가 \(child.name)에게 \(pet)를 인도합니다")
self.pet?.owner = child
}
}
}
var donald: PersonE? = PersonE(name: "donald", child: jenny)
donald?.pet = happy
donald = nil // donald 인스턴스가 더이상 필요없으므로 메모리에서 해제됩니다
// donald 가 jenney 에게 happy 를 인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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