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글또 활동을 시작하며..

ji-hyun 2023. 2. 11. 14:26

"글또"란 개발자 글쓰기 모임이다

 

내가 글또를 시작하게 된 이유는 단순히 글을 잘 쓰고 싶다는 목적에 있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나는 글을 잘 쓰려고 애쓰고 싶지도 않다

왜냐하면 애초부터 나는 글쓰기 능력이 없기 때문이다.(충분한 현실 직시 중..) 또한 글쓰기 능력을 키울거야! 해서 한 방에 글쓰기를 잘 하게 되는 것도 아니라는 것도 알기 때문이다  

 

 

내가 글또를 시작해야겠다고 맘 먹은 이유

그럼 내가 글또 활동에 참여하게 된 목적은 무엇일까

그 이유를 말하자면 나는 개발자 직군에 종사하는 분들의 인사이트가 궁금했다

 

나는 현재 전 직원이 6명밖에 되지 않는 소규모의 스타트업에 종사하는 중이다

이 중 실질적인 개발자는 3명이라고 할 수 있다 (백엔드 한 분, 안드로이드 4년차이고 플러터 개발 1년차인 한 분, 그리고 나.. 내 소개는 바로 아래에서 진행하겠다!)

나머지는 외주분들이랑 협업 진행 중이다 외주분들이랑 일 적인 얘기말고 다른 것은 오고 가지 않기 때문에 회사 내 직원들만 소통하는 편이다

그렇기에 나는 항상 우물 안 개구리가 아닐까 걱정이 된다

다른 개발자들은 어떤 조직 문화를 갖고 있고, 기획 단계에서 개발 단계까지 어떤 절차로 진행하는지. 여기서 또 우리랑 어떤 점이 다른지. 다른 회사는 어떤 개발 문화를 갖고 있는지 궁금했다

또한 개발 측면으로 이런 에러 상황이 발생했을 시,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다른 앱들은 어떤 UI/UX 측면을 가지고 있는지. 다른 앱들과 비교해 우리 앱에서 개선해야 할 사항이 있을지(또한 그 방법도).

여기서 충분히 괜찮은 점이 있다면 적용도 해보고 싶고, 알고 싶었다

 

 

 

 

내 소개

내 소개가 늦었다! 내 소개를 하자면 나는 플러터 개발자이다

여러분들과 친해지기 위해서 좀 더 자세한 자기 소개를 해보겠다

 

 

1. 원래 웹 개발자였다

원래 리액트로 취업 준비를 했고 그 기술로 취업했다 

취업하고 나서는 리액트, 타입스크립트, 그래프큐엘로 개발 했다

그런데 회사 사정에 의해 모바일 개발을 시작하게 되었다. 그리고 플러터의 기술 스택으로 시작하였다

플러터로 개발한 지는 약 7-8개월 되었다

 

 

2. 현재 B2C 모바일 앱을 개발하고 있다

회사 내에서 자영업자, 소상공인들을 위해 매장 방문 활성화 앱을 개발하고 있다

이에 대한 여러가지 컨텐츠가 있다. 매장 방문하면 포인트를 주거나 만보기, 룰렛이나 뽑기 등으로 포인트를 얻어 상품으로 교환할 수도 있다. 또한 이 포인트로 가상 자산으로 전환하거나 출금할 수 있는 서비스도 있다

하지만 주된 서비스는 매장 방문형 리워드 서비스 앱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https://www.cashfi.io/

 

돈버는앱 만보기 앱테크의 최강자 | 캐시파이(cash.fi)

매장을 방문하면 돈이 쌓인다? 최강의 Web 3.0 앱테크, 돈버는앱 캐시파이를 다운받아보세요. 당신의 일상을 캐시로 만들어 드립니다.

www.cashfi.io

 

 

3. 네이티브로 갈 의향이 있다

나는 일하면서 모바일 개발의 매력에 푹 빠졌다

내가 생각하는 모바일 앱의 장점은

 

어디서든 폰만 있으면 이용할 수 있으며, 사용자들에게 좀 더 가깝게 다가가고 밀접한 서비스를 준다는 측면이 나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내가 개발하는 플러터는 정말 다양한 패키지들이 많다. 패키지를 깔고 이 Description 대로 하라고 하면 웬만하면 개발이 잘 되는 편이다.

나는 Flutter 로 양측 플랫폼(iOS, Android)을 쉽고 빠르게 개발할 수 있는 매력도 너무 좋다

 

하지만 한 가지 갈증이 있는데 바로 좀 더 깊게 알고 싶은 마음이 크다는 것이다

좀 더 고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선 네이티브를 해야 한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고 또한 예전에 오퍼월 관련 Android SDK 로 작업한 적이 있는데 코틀린 문법을 몰라서 힘든 적이 있었다 또한 네이티브쪽 에러 코드가 나올 시 이게 무슨 뜻인지 해석이 안되고 답답했다

그래서 늘 양측을 얕게 아는 것보다 한 분야로 깊게 아는 것을 원하고 있다

 

 

 

 

 

왜 iOS 를 선택했는가

나는 현재 플러터로 안드로이드, iOS 앱을 둘 다 출시한 상황이다

플러터로 개발하면서 이 둘의 차이점이 명확히 보인다 확실히 안드로이드보다 iOS 가 훨씬 까다로운 편이긴 하다

일단 디버깅, 빌드부터 확실히 까다롭고 제약 사항도 iOS 가 확실히 깐깐하다

근데 나는 특이하게도 이 점이 맘에 들었다 안드로이드는 자유도가 높은 편인데 그에 비해 iOS 는 엄격한 기준이 있어 더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해준다고 느꼈기 때문이다

 

 

 

 

글또에서 같이 활동하는 분들에게 무엇을 공유할 수 있을까

일단 나는 iOS 모임에 있다 

초반에 나도 iOS 를 배워서 글을 공유하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있었으나 그러면 그 분들은 나의 기초적인 iOS 글을 보고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을 것 같다

그래서 글의 방향성에 대해 고민이 많았다

 

내가 내린 결론은 

 

Flutter 와 iOS 의 공통적인 측면에 대해 기술해본다

Flutter 라고 해서 Flutter 이고, iOS 라서 iOS 로 완벽히 분리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최근에 찾아본 바에 의하면 iOS 에서 RxSwift 라는 개념이 있더라

그런데 Flutter 에서도 RxDart 가 있다 잠깐 봤을 땐 상당히 유사한 편이었는데 이 부분을 기술하면 재밌지 않을까?

 

뿐만 아니라 문법 모양새만 살짝 다를 뿐이지 조건문, 반복문이 있는 건 어느 문법에나 다 있다

여튼 iOS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는 개발 글을 써볼 예정이다

 

 

 

모두 잘 부탁 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