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글또 10기 다짐글

ji-hyun 2024. 10. 2. 15:44

글또 8기부터 시작하여 어느덧 10기까지 왔다. 🍂

신기한 점은 8기를 처음 시작했을 때와 다른 마음가짐인 것 같다.

 

 

글또 8기 (영유아기)

8기는 그저 다른 개발자들과 커피챗?! 신난다!! 하며 참여했었다.

이런 마음가짐으로 참여해서 그런지 글을 대충 쓴 것도 있었고 지금 보니 글 퀄리티가 형편없다고 느낀다. (첫 글짓기 걸음마 대실패)

마치 어릴 때 작성한 일기장을 훔쳐 보는 느낌이다.

 

 

 

글또 9기 (청년기)

9기를 시작하고 나서는 주로 회사 이슈 업무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였다.

회사 이슈 업무에 대해 포스팅한 이유는.. 사실 나는 회사 업무가 재밌고 (매번 다른 프로젝트를 하니 사이드 프로젝트라고 생각하고 있다) 

연차가 쌓여서 그런지 회사 일이 점점 많아지면서 일과 삶은 혼연일체가 되었다.

 

 

 

주로 회사 이슈 업무 포스팅을 했던 9기에서 나는 몇 가지를 깨달을 수 있었다. 

"글을 정리하지 않았다면 내가 좀 더 깊게 파고들 수 있었을까? 글을 써보니 개념을 순차적으로 정리하게 되고 이는 혼란스러운 내 머릿속을 같이 정리해주었다." 

업무를 하면서 내 머릿속은 혼란스러운 교통 체계 그 자체였는데 글을 쓰면서 질서 정연한 교통 체계를 만든 것 같았다.

이로써 나는 글쓰기에 대한 소중함을 느끼게 되었다.

 

 

 

아래는 9기 활동 당시 작성한 글들인데 한 두개 정도는 시간에 쫓겨 UI 관련 글을 쓰며 대충 작성한 것도 있었지만 그래도 대부분 열심히 작성은 했던 것 같다.

 

2023.12.09 - [🐦 Flutter] - Debounce, Throttle

2023.12.29 - [⏳ 회고] - 광고 모듈화했던 경험

2024.01.06 - [🐦 Flutter] - Flutter NavigationController 에서 iOS 로 이동(push)해보기

2024.02.04 - [⏳ 회고] - 2023 회고록

2024.03.17 - [📊 분류 전체보기] - 나에게 아직은 어려운 앱 설치 광고

2024.03.08 - [🐦 Flutter] - [Flutter] Sliver TabBarView hide 이슈

2024.04.27 - [👩🏻‍💻 TIL] - 만보기와 안드로이드 배터리 최적화 관련 분석



 

글또 10기 (성인기?)

10기도 변함 없을 것 같지만 좀 더 계획적으로 접근할 생각이다.

9기 활동 당시에는 업무하면서 아! 이거 작성하면 좋겠다 하며 충동적으로 글의 주제를 정하고 마감 시간에 쫓겨 글을 작성하였다.

하지만 10기는 나만의 Action Item 을 정해 좀 더 계획적으로 글을 쓰고 유의미한 포스팅을 할 것이다.

 

 

 

글또 10기 Action Item

글또 10기에서 생각해둔 나만의 Action Item 은 다음과 같다.

  • 제출하기 2주 전부터 평일 저녁 퇴근 후 글감 주제에 대해 학습을 시작한다
  • 주말에는 자료 정리, 목차 구성, 글 초안을 조금이라도 작성한다 (중요) - 이때라도 하지 않으면 밀리게 된다 (경험)
  • 제출 주차의 주말에는 글 수정, 작성 및 마무리를 한다

 

또한 글또 10기 활동하시는 분이 아래와 같은 템플릿을 나눠주셨는데 아래 템플릿을 활용하면 미리 글감 주제에 대해 생각해보고 충분히 쓸 시간이 있을 것 같다. 

아래처럼 글감 주제를 다 생각해놓기는 어렵지만 2개씩 정도는 미리 생각해보고 자료 정리하려고 한다.

  • 예정 글감 주제 2개씩 생각하고 노션에 자료 정리하기

 

 

 

 

글또 10기 주 관심사

현재 나의 주 관심사는 회사 이슈 & 안드로이드 쪽인 것 같다.

글또 9기에는 iOS 를 주로 다루었는데 내가 너무 편향적으로 주제를 다룬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회사 앱 유저 중 안드로이드 유저가 대부분이고 부모님도 안드로이드 OS 를 쓰고 계시니 이번엔 안드로이드를 본격적으로 파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마무리 & 다짐

글또 10기 마지막 활동도 잘 마무리하며 이전보단 좀 더 발전한 개발자의 모습으로 성장하려고 한다.

잘 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