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격증 후기

리눅스마스터 2급 후기 비전공자

ji-hyun 2021. 9. 16. 03:31

나는 9월 11일 리눅스마스터 2급 2차 시험을 치루었다!
치고나서 “아 이건 붙겠구나…” 라는 강한 확신을 가지고 집에 돌아왔으며 3일 뒤 가답안이 나오고 채점을 해본 결과,
86.25점이라는 점수로 안정적으로 통과했다.




자격증 취득 계기

나는 비전공자이지만 개발자를 준비하고 있다. 개발자들은 현업에서 필수로 리눅스를 다룬다고 들었으며, 그래서 나는 리눅스를 모르면 안된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리눅스를 한 번 다뤄보자는 목적이 첫 번째였고 또한 이 기회에 자기계발용으로 자격증을 하나 더 취득해보고자 하는 취지에서 리눅스마스터 2급을 도전하게 되었다






1차 시험

1차 시험은 오픈북 시험으로 정말 공부도 없이 족보만으로 통과할 수 있는 시험이다. 문제는 2차 시험이다.
그래도 혹시 1차 시험 후기가 궁금하면 아래 글을 클릭해주면 된다!

2021.07.30 - [자격증 후기] - 리눅스 마스터 2급 1차 후기(비전공자)







2차 시험


< 시험 준비방법 >

나는 아래 유튜브 영상을 참고해서 준비했으며 지금의 내가 봐도 비전공자가 이대로만 준비한다면 통과할 것 같다.
https://youtu.be/1dRegRYCILg

영상을 간단히 요약하면..

1. 준비기간은 한 달을 넘지 않는다.
2. 이기적 문제집을 3회독한다.
3. 기출을 3개년 정도 푼다.



하지만 나는 자격증을 보여주기식으로 따고 싶지 않았고 실습도 하고 이해를 하면서 넘어가고 싶었다.
그래서 아래에는 내가 개인적으로 추가한 공부방법이다!





< 실습 방법 >

나는 먼저 리눅스를 깔기 위해 여러번 구글링을 해보았으나 뭔가가 자꾸 막혀서 못깔았다.. 거의 1시간 걸린듯ㅠ
그래서 계속 찾다가 유튜브에서 이 영상을 찾은 뒤 성공적으로 깔 수 있게 되었다.

리눅스 설치 방법▼
https://youtu.be/WUtNyOuWjOQ



CentOs 설치 영상 말고도 강사님이 리눅스 기초 명령어에 대해서 정리한 강의들이 많은데 정말 나에게 큰 도움이 되었다. 리눅스를 안돌려보고 문제집을 보면 진짜 외계어였을 것 같은데.. 책으로 보는 것보다 강의를 따라서 실습을 해보는게 훨씬 효과적이라고 생각된다.


나는 자격증책 범위에 있는 명령어들 위주로 강의를 참고하여서 따라해 보았다!







< 사용 교재 >

나는 원래 리눅스마스터 2급 완전정복 이라는 책을 구입했었는데 생각보다 책이 뭐랄까… 줄글이 너무 많았는데 리눅스 초짜가 보면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당황스러운 느낌이 든다.

 

이론 부분

 

문제풀이 부분



그래서 이기적 책으로 구입을 했는데 문제 풀 때는 정말 좋았다. 책이 컬러가 살짝 들어가있고 설명이 간단히 되있어서 보기 편했다. 또한 문제풀이 부분을 보면 문제 밑에는 해설이 짤막하게 있어서 좋았다!

 

이론 부분

 

문제풀이 부분




하지만 결국엔 책 두 권 다 활용을 하는 것이 좋았다..
자격증 준비 하면서 항상 느끼는 건데 책이 보기 좋게 간단히 정리되있으면 전공자야 좋겠지만,, 나같은 비전공자는 "그냥 암기해야 하나??? " ←이런 느낌이다.

나는 친절한 설명을 바탕으로 이해를 시켜주는 책을 좋아하기에 리눅스마스터 완전정복 책도 정말 잘 사용했다.




나는 처음 볼 때는 이기적 책을 문제풀이용으로 사용했으며 중간중간 해설이 필요한 부분은 완전정복 책을 활용하였다. 특히 x윈도, ip 서브넷 마스크 계산 문제, 네트워크 부분? 정말 설명이 필요하다..


그리고
기출을 풀때는 이기적을 사용하고 기출 틀린 문제를 리뷰할 때는 완전정복 책으로 개념 대부분 정리하였다.
또한 완전정복 책의 명령어 옵션 사용 예시는 기출로 잘 나오는 편인 것 같다. 이것도 같이 정리하면 좋을듯!(안나올 줄 알고 간과했던 부분인데 생각보다 많이 나오는 느낌)






< 시험 전 일주일 >

나는 3회독 할 수 있을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어려운 부분이 있어서 진도가 막히는 부분이 발생했다. 결국 앞부분은 2회독, 뒷부분은 1회독만 한 채로 남은 일주일간 기출을 풀게 되었다. 처음 기출을 풀면 멘탈이 와장창 깨지는 경험을 한다...

(나는 이때 합격을 못하는 줄 알았다…⭐️)


그래도 처음에 틀린게 많았지만 두번째 세번째.. 풀수록 점수는 올라간다. 최신 3개년 정도 보는 걸 추천한다. 은근 최신 기출문제에서 많이 내는 느낌?


시험장에서 볼 마지막 정리 프린트는 아래 블로그를 참고했으며 정리가 잘 되있는 것 같다고 느꼈다. 여기 프린트에 내가 추가적으로 정리하고 싶은 부분은 추가해서 적어서 공부했다.


https://m.blog.naver.com/hai0416/221562358871

 

리눅스마스터2급_2차 시험 보기전에 보세요_개념 총정리 :D

교재에서 단순히 퍼온 것이 아니라, 최근 18번 가량의 시험에서 출제됐었던 개념들만으로 직접 정리한 글입...

blog.naver.com

 

내가 공부한 기록..






시험 후기

기출을 풀어본 결과, 이번에 -r, -d 옵션들이 기출 되었으니까 이것만 공부해야지~~ 이러면 어디서 못 들어본 -C 이런 옵션이 출제된다..
절대 똑같이 나오지 않고 내가 공부한 부분을 비껴서 출제하는 것들이 간간히 내 눈에 띄었다

옵션뿐만 아니라 개념도 마찬가지이다. 그래서 기출 풀고 리뷰할땐 기출된 부분만 공부하기보단 완전정복책을 피고 그쪽 부분을 공부하는 것을 권장한다.

그렇게 공부해서 그런지 이번 시험을 풀때 내가 공부했던 옵션들을 지워나가서 정답으로 맞춘 것도 있었다! 근데 이렇게 설명해봤자 기출을 풀다보면 느끼게 될 것이다ㅎㅎ






시험 관련 사항

  • 문제당 1.25 점으로 계산하며 1과목은 20개 이상, 2과목은 13개 이상, 총 48개 이상의 문제를 맞추면 통과이다.
  • 수정테이프 사용은 불가능
  • 시험시간은 100분이지만 시험 응시 후 50분이 지나면 퇴실할 수 있는데 한 명 빼고 전부 퇴실할 정도로 시간이 넉넉하다!
  • 시험 보고나서 시험지를 들고 나갈 수 있으며, 가답안은 3일 뒤에 자격증을 접수했던 사이트에 올라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