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격증 후기

Sqld 비전공 합격 후기 + 공부 방법

ji-hyun 2021. 7. 22. 09:06

안녕하세요!
저는 개발자를 준비하고 있는 취준생입니다ㅎㅎ
올해 상반기에 정보처리기사를 따고 나서 sqld 자격증을 준비했는데요!
정보처리기사를 공부하기 전까지는 sql 의 기본 문법조차 몰랐던 비전공자입니다. (create, insert, select 가 뭔지 1도 몰랐던 사람.. 그게 바로 나예요..)




비전공자의 입장에서 sqld는 정보처리기사보다 후기가 많이 없었기도 했고 그래서 솔직한 후기 및 공부법을 공유해볼까 합니다!

 



혹시 정보처리기사 합격 공부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0^)~

2021.05.02 - [분류 전체보기] - 2021년 1회 정보처리기사 실기 시험 후기 & 공부방법

 

2021년 1회 정보처리기사 실기 시험 후기 & 공부방법

드디어 2021년 1회 정보처리기사 실기 시험도 끝났다..흑 (너무 기쁘다!!!!) 한편으로는 문제가 너무 쉽게 출제되어 개인적으로 아쉽기도 했다. 5번까지 풀면서 든 생각은... 아 얼마나 어렵게 내려

ts2ree.tistory.com






 

준비기간


먼저 저는 인터넷에 공부법을 쳐보니까 짧게 준비하신 분들이 많으셨는데요 (단 며칠만에 합격한 후기! 가 많았습니다)

저는 26? 28?일 전부터 준비했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고 나니 준비하기 적당했던 기간이었던 것 같아요 제 생각엔 sql을 조금이라도 접해본 비전공자분이라면 최소 3주 이상은 잡아야 안정적인 합격권에 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문제 난이도가 은근 까다롭거든요.. (정말 노베이스는 한달 이상 잡아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인강도 괜찮을 것 같아요!)


물론 며칠 만에 합격할 수도 있어요! 아슬아슬하게 커트라인을 넘으실거라면 그렇게 하셔도 됩니다. 저는 두 번 다시 보는걸 원치 않았기 때문에 기간을 길게 잡았습니다 (우리 모두 한방에 붙읍시다..!) 이렇게 공부하고 기출을 풀어보니 72-76점으로 안정권에 들었습니다.





 

추천 교재 및 공부법


자 그럼 추천 교재를 알려드릴게요!
저는 sql 전문가 가이드 책이랑 노랭이 문제집을 사용했습니다. 먼저 전문가 가이드책 부터 볼게요.

sql 전문가 가이드

 

Sql 전문가 가이드 책은 sql의 기초 이론서와도 같습니다. (이 책의 반까지만 보면 됩니다. 정확한 시험범위는 밑에 서술했음)


저는 책값이 자격증 준비때문에 너무 많이 들어서 전문가 가이드 책은 동네 도서관에서 빌려봤던 것 같아요!
도서관에 2010년 버전..이 있었는데요. 네이버 카페에 올라와있는 전문가 가이드 pdf(2020년 개정판)를 비교해보니 내용이 너무 똑같아서 이럴거면 왜 개정한거지? 생각이 들었습니다.


결론은 책 버전은 상관없을 것 같아요! 정말 토씨 하나도 안틀리고 똑같습니다.
책 말고 pdf로 보실 분들은 sql 개발자 스터디 교재 pdf -> 아래 카페에서 구하실 수 있습니다.


https://cafe.naver.com/sqlpd/13374

 


간혹 가이드 안 읽고 노랭이 문제집만 푸시는 분들도 봤는데 저희 같은 비전공자들은 기초 개념이 부족하기 때문에 문제 풀때마다 발목에 걸릴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가이드를 간단히 빠르게 완독하고, 문제 틀릴때마다 ★가이드에서 개념 다시 찾아보기가 중요한 것 같아요
암튼 책이나 pdf 라도 꼭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 전문가 가이드 공부법

저는 한 10일 정도 읽은 것 같아요! 개념 하나하나를 머릿 속에 넣는다기보단 빠르게 완독을 하겠다는 자세로 읽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계층형 질의부터는 안읽었고 유튜브로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요약 : 계층형 질의 전까지만 책 보기) 유튜브에 대해선 아래에서 다시 설명하겠습니다.


 

 

 

 

 

 

 

sql 자격검정 실전문제는 노랭이 라고도 불린다.

 

두번째,
유명한 노랭이 문제집입니다. 실제로 시험을 쳐본 결과, 노랭이와 아예 똑같거나 유사한 문제가 많지 않지만 몇 문제 나옵니다. 그리고 다른 문제집이 아니라 노랭이를 선택해야할 결정적인 이유는 노랭이는 sqld를 준비하는 많은 사람들이 과거부터 공부해왔기 때문에 축적된 데이터들이 많습니다.



노랭이는 문제가 꽤나 까다로운데요. 모르는 문제가 반드시 있을 겁니다...

그래서 아래 카페에 가입하시고 모르는 문제 검색을 추천합니다. 예를 들어 “노랭이 90번”, “90번”, “180p 90번” 이라고 검색하고 찾기!

내가 모르는건 남들도 모르기에 이미 질문글이 많이 존재하더라구요. Sqld 준비하면 이 카페는 필숩니다!!!


 

 

[국가공인] SQL 개발자(SQLD) 가이드(2020.08.25.)

요약자료(4개) 링크를 추가했습니다. (2020.08.25.) 정리된 SQL 개발자 가이드로 시험을 대비할 수 있도록 자료실 교재 및 기출문제 복원자료를 취합하였습니다. ...

cafe.naver.com

 

 

 

 

+ ) 노랭이 문제집 공부법

저는 2회독 하였는데요. 노랭이 문제가 어렵기 때문에 1회독은 거의 카페 도움을 받아 풀었고 2회독은 제 힘으로 새로 다시 풀어보았습니다. 2회독도 틀리는 문제가 너무 많았고 새로웠는데요ㅜㅜ.. 하지만 2회독 이상 하니까 이제 머릿 속에 개념이 잡히는 것 같았습니다. 노랭이는 2회독 이상 보는 것을 꼭 추천 드리고 저는 2회독 하는데 2주 + a 정도 소요된 것 같아요.

 

 

 

 

 

 

 

 

추천 유튜브 강의

 

유튜브 “쏭즈캠퍼스” 

계층형 질의, 그룹함수, window 함수 단원들은 유튜브 쏭즈캠퍼스가 많이 도움이 되었어요. 전문가 가이드 책이 뒤로 갈수록 읽기 너무 힘들어서 유튜브를 찾아봤는데 이 단원들은 유튜브에 무료로 있더라구요!

한번 봤는데 설명을 너무 잘해줘서 이해가 쏙쏙 되었습니다. 이 단원은 책으로 읽는 것보다 유튜브를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강의 보고 노랭이를 풀어보니 틀리는 문제가 거의 없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네요!

 


https://youtu.be/JxyMJNX24LY

 

 

 

 

 

★ 기출 풀기


노랭이를 다 풀고 이제 기출을 풀었는데요! 최신 기출을 구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기출문제는 구글창에 "sqld 기출문제" 라고 치면 첫번째에 나오는 stricky 티스토리 블로그에 있습니다. 완벽하게 복원된건 3회 정도 있는데 이걸 다 풀고 가시는걸 꼭 추천해요. 기출에서도 아예 똑같거나 비슷한 문제가 반복되서 출제된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또한 기출해설 역시 구글에 "sqld *회 해설" 치면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ori-gina-l 님 블로그) 개인적으로 38회 기출 해설은 유튜브 쏭즈캠퍼스에 올라와 있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참고사항

sqld 시험 범위는 최적화 기본원리 전까지 공부하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시험 범위가 최적화 기본원리까지 들어가는 줄 알았는데 금년도부터 출제를 지양하고 있더라구요. (괜히 읽었어...ㅜ) 실제로 최적화 기본원리 범위에 해당하는 문제가 1개 나왔습니다. 공부하실 분들은 이 점 참고하길 바랍니다!

 

시험범위에 대한 내용 정보 출처 : https://cafe.naver.com/sqlpd/20093

 

SQLD 2020 개정된 범위에 대해 답변 받았습니다. 헷갈리신분들 참고하세요...

요약하자면... SQL 전문가 가이드가 2020개정판이 나왔는데 시험개요와 개정판 내용이 서로 달라서 혼동이 오는 사람들이 많고 카페 내에서도 정확히 알고계신분도 없기에 문의...

cafe.naver.com

 

 

 

제가 시험 볼 당시 문제는 아래와 같이 주관식 문제로 출제되었습니다.

 

 

 

인덱스의 리프 페이지가 곧 데이터 페이지이며, 리프 페이지의 모든 로우는 인덱스 키 칼럼 순으로 물리적으로 정렬되어 있다. 이게 무엇인가? (정답: 클러스터형 인덱스)

 

 

시험문제 50문제 중 한 문제만 출제된 걸 보면 이 단원은 버려도 되지 않을까 싶네요. 

 

 

 

 

아래는 합격 인증입니다! sqld를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이 합격하시길 바라며 후기 마치겠습니다.